로고
다이빙라이프다이빙정보스쿠버다이빙강사리조트샵클럽
메인이미지
ID저장
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스쿠버다이빙
스쿠버다이빙
- 스쿠버다이빙이란?
- 다이빙의 종류
- 다이빙 라이선스
교육안내
- 교육코스는?
- 필요한것은?
- 다이빙하는 곳은?
- 교육기간은?
- 비용은 얼마나 들까?
- 자주하는질문
다이빙갤러리
다이빙컬럼
단체소개
- 사업소개
- PSDC소개
- CI
PSDC OCEAN -
RESEARCH CENTER
PSDC facebook 바로가기

PSDC facebook 바로가기

PSDC facebook 바로가기

PSDC facebook 바로가기

다이빙의 종류   다이빙의 종류입니다.
깊은 수심 다이빙

깊은 수심 다이빙 다이빙을 하면서 대부분의 경우 30M 안쪽 수심에서 모든 활동을 수행한다. 국내의 경우 30M 이상의 수심이 요구되는 다이빙을 할 수 있는 포인트는 대부분의 경우 리조트측 에서 일반 다이버를 인솔하여 가는 경우가 없다. 하지만 해외다이빙을 하는 경우 매우 다른 환경을 접하게 된다. 국내와 비교하여 너무나 좋은 시야로 인하여 깊이와 거리에 대한 착각을 하게 되며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깊은 수심 다이빙을 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 이때 아무런 준비 없이 갑작스러운 상승을 한다 던지 깊은 수심 낮은 수심을 왕복하는 요요 다이빙을 한다든지 하는 것은 본인의 안전에 매우 위험한 행동일 수 있다. 항상 수심계를 확인하며 절대 30M 를 넘지 않토록 주의 하여야 한다. 하지만 30M를 넘는 수심을 경험할 수 있는 여지는 언제나 있기 때문에 깊은 수심 다이빙이라는 분야를 별도의 교육을 통하여 경험하고 준비하여야 한다. 하강 절차,산소 중독위험,질소 중독 등 많은 위험 요소를 사전에 교육받고 강사의 인솔하게 안전한 경험을 한다면 다이빙의 영역을 더욱 넓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단, 이 경우에도 절대 40M를 넘지 않토록 주의를 다해야 한다. 40M 이상의 수심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장비를 사용할 수 없는 또 다른 다이빙의 영역이므로 일반 다이버가 무리한 도전을 하여서는 절대 않될 것이다.



야간다이빙

야간다이빙 맑은 수심 , 아름다운 산호들은 주간에 다이빙을 하며 경험하는 환상적인 세계이다. 그런 환상적인 세계에 또 하나의 즐거움을 주는 것이 바로 야간 다이빙이다. 우리가 힘들게 산에 오르며 볼 수 없었던 야생화를 산을 내려오면서 보게 될 수 있었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야간 다이빙 또한 그런 즐거움을 선사한다. 주간다이빙에서 스쳐 지나가는 모든 것들을 아주 자세히, 그리고 세밀하게 관찰 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또한 주간다이빙에서 볼 수 없었던 또 다른 생물체들을 야간다이빙에서 볼 수 있다. 특히나 주간에는 거의 볼 수 없는 갑각류의 등장은 외계의 생명체를 대하는 경외감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즐거움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야가 한정되는 경우 많은 공포를 느끼곤 한다. 야간다이빙을 하는 경우 어둠이라는 제약으로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하여야 이러한 공포를 극복할 수 있다. 강사와 서전에 약속한 다이빙의 일정을 준수하고 준비된 신호를 정확히 습득하면 쉽게 공포를 극복할 수 있으며 야간다이빙의 즐거움을 경험 할 수 있다.



흐린물 다이빙

흐린물 다이빙 국내의 경우 평소에는 잘 보이던 다이빙 포인트가 가끔씩 바다환경에 따라 급격한 변화로 1-2M 도 보이지 않는 심각한 상황을 경험 하기도 한다. 특히나 그런 환경에 대비하지 않는 팀이 입수를 해서 갑자기 경험을 하게 된다면 당황하게 되고 문제를 발생 시키기도 한다. 이런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흐린물 다이빙에 대한 교육을 받고 대비하여야 한다. 사전에 버디를 찾을 수 없는 경우 어느쪽이 정지해서 소리신호를 발생시키며 소리신호의 형태 또한 정해둔다면 나머지 한쪽의 버디가 쉽게 찾아갈 수 있다. 그런 이후 항상 A가 오른쪽 B가 왼쪽 등 버디의 위치를 지정하여 움직이면 버디를 잃어버리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런 경험의 준비는 사전에 일반적인 다이빙에서 철저하게 준비를 해두면 흐린물에서도 얼마든지 즐거운 다이빙을 경험할 수 있다.



표류다이빙

표류다이빙 조류가 많은 포인트에 입수를 하는 경우 강력한 물에 흐름에 당황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평소보다 많은 운동량을(킥을 많이 하게 되어) 가지게 되고 공기소모 또한 생각보다 급격히 줄어드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표류 다이빙에서는 조류를 거스르는 다이빙을 하지 말고 조류에 따라가며 흘러가는 다이빙을 해야 안전한 다이빙을 즐길 수 있다. 이때 가장 주의 할 점은 상승조류,하강 조류라는 복병이다. 어떤 포인트에서는 갑자기 하강조류가 흘러 가만히 있는데 계속 수심이 깊어지거나 특히 강한 하강조류 때문에 상승이 어려운 경우를 만나기도 한다. 이때는 BC에 공기를 조절해가며 상승을 할 수 도 있지만 그또한 갑작스러운 상승이 발생할 수 있으니 수심계를 항상 살펴서 갑작스런 수심변화를 겪지 않토록 해야 한다.



수중방향찾기 다이빙

수중방향찾기 다이빙 수중지형에 익숙하지 않는 대부분의 다이버는 수중가이드나 강사를 따라다니며 다이빙을 진행한다. 이런 경우 본인의 위치가 어디이며 해변에서 어느쪽으로 이동하고 있는지, 입수한 보트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의식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가이드를 놓치게 되는 경우 어쩔줄 몰라 당황하는 경우도 발생을 한다. 이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하여 수중 방향 찾기 다이빙을 교육받는다. 본인의 최초 위치가 어디이며 나침반,지형 지물을 활용하여 일정한 방향으로 이동하여 관찰을 하고 다시 처음 위치로 돌아오는 훈련을 하는 것이 수중 방향 찾기 다이빙의 핵심 사항이다. 지형지물의 관찰방법 ,나침반의 사용법등 다양한 네비게이션 방법을 습득하여야 한다.



침몰선 다이빙

침몰선 다이빙 침몰선 다이빙은 자연적으로 침몰해있는 침몰선과 인위적으로 침몰시켜둔 침몰선을 관할 하는 경우가 있다. 두 가지 모두 다이빙의 방법과 기술은 비슷하지만 전자의 경우가 보다 위험요소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여야 한다. 또한 침몰선내부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다이빙 장비가 걸리지 않고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수중 렌턴이나 내부 부유물에 의한 흐림 현상에 대비하여야 한다. 또한 구석구석에 숨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곰치나 문어 같은 잠재적 위험 요소에 대한 대비도 철저히 하여야 한다. 처음 침몰선을 관찰하는 경우 항상 완벽한 안전이 확보된 공간에서만 다이빙을 하여야 하며 인솔자와 충분한 의사소통을 사전에 준비하여야 한다.



수중사진/영상 다이빙

수중사진/영상 다이빙 수중세상의 아름다운 광경을 보기 위해 다이빙을 하지만 그 과정과 대상을 사진으로 담을 수 있다면 더욱더 추억을 배가할 수 있는 즐거움이 된다. 다이빙 장비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너무나 다양하고 특수한 수중사진 장비들이 있다는 것에 놀랄 것 이다. 처음 수중사진 다이빙을 즐기기 위한 준비과정으로는 간단한 디카를 준비해서 수영장에서 조작연습을 통하여 조금 조금 장비를 늘려나가는 방법을 추천한다. 처음 수중사진을 찍게 되면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을 느끼기 되며 장비를 고급화하면 그 문제가 해결된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장비의 문제보다 본인의 다이빙 기술에 문제가 더 사진의 질적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좀더 다이빙기술을 향상하는 것을 권한다.



나이트록스 다이빙

나이트록스 다이빙 해외 다이빙을 가는 경우 바쁜 일정속에 좀더 많은 다이빙을 즐기려는 다이버들이 많다. 이 경우 반복된 다이빙으로 몸에 피로가 누적되며 신체에 누적된 질소의 배출도 원활치 않아 자칫 질소 중독에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이런 위험도를 줄이고자 보통의 일반 공기를 사용하지 않고 의료용 산소를 좀더 배합한 기체를 사용하는 다이빙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질소의 농도가 낮고 산소의 농도가 높기 때문에 훨씬 피로도가 적으며 다이빙을 끝내고 비행전 휴식시간을 줄여줄 수 있다. 그런 이유로 나이트록스 다이빙을 즐기기도 하는데 나이트록스는 일반 공기와 다른 산소용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산소중독에 대한 위험을 상승시킬 수도 있다. 또한 산소농도가 높아짐에 따라 사용하는 장비도 산화를 막는 기능이 있는 장비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러한 이유로 나이트록스 다이빙은 별도의 완벽한 교육을 받아야 하며 다이빙 리조트에서도 다이빙 라이센스와는 별도로 나이트록스다이버 라이센스를 요구한다.



드라이슈트 다이빙

드라이슈트 다이빙 차가운 수온에 대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연히 보온이다. 이점을 대비한 장비가 드라이 슈트이고 드라이슈트를 사용하여 다이빙을 하면 추운날 스키장에서 스키복을 입고 추위를 덜 느낄 수 있는 이치와 같이 쾌적한 다이빙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 처음 드라이슈트를 사용하는 경우 부력조절에 실패하여 갑작스러운 상승이나, 입수에 어려움, 장비 압착 등 몇 가지의 주의해야 하는 현상을 겪을 수도 있다. 수영장 교육을 통하여 장비사용법을 충분히 습득을 하고 다이빙에 임해야 한다.



특수 다이빙

특수 다이빙 특수 다이빙으로는 동굴 다이빙,고도 다이빙,구조 다이빙,얼음 및 다이빙,트라이믹스 다이빙 등이 있다. 이런 종류의 다이빙은 일반적으로 시도하는 레져다이빙이 아닌 특수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다이빙으로 보다 확실한 안전장치와 다이빙기술이 요구되는 항목이다. 그러한 이유로 특수다이빙은 일정한 자격을 가지고 있는 강사를 통해 교육을 받고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통한 안전을 확보한 후에 시도 하여야 한다.





 SCUBA DIVING 배우기 바로가기SCUBA DIVING 고수되기 바로가기SCUBA DIVING 가르치기 바로가기 Stress&Rescue Diver 바로가기
PSDC바로가기메뉴PSDC스킨스쿠버 OW라이센스 교육PSDC스킨스쿠버 강사 교육 과정 안내Favorise Club영진아쿠아존 홈페이지 바로가기
Copyright (C)2012 Premium Scuba Diving Cadet. All rights reserved.
상호명 : PSDC  주소 : 15439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원당길 4-2 1층(초지동)
psdc.kr@psdc.kr   TEL : 070-4413-8510